종양표지자는 종양조직이 분비한 물질 혹은 종양조직에 대한 반응으로 주위의 정상조직에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종양표지자는 CEA, AFP, PSA 등 상당히 다양한 항목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이들 종양표지자의 의미와 검사결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종양표지자검사란?
종양표지자를 혈액이나 다른 체액에서 측정함으로써 암세포의 존재 유무를 결정하거나 정상조직과 암조직을 감별하는데 이용합니다. 또한 종양표지자는 종양의 임상적 병기를 결정하거나 크기를 추정하는데 활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진행에 따른 예후, 종양치료에 대한 반응도, 재발 검색 등을 감시하기 위해서도 활용됩니다. 다만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혈액 검사에 이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고, 건강한 사람 혹은 암 외에 단순한 질병에서도 이상 수치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표지자는 단독으로 암을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동반되는 증상이나 다른 검사와 같이 판단해야겠습니다.
종양표지자 검사 누가 언제해야 할까?
종양표지자 검사목적은 증상이 없는 환자군의 선별과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감별진단 하는데 있습니다.
- 건강한 경우 혹은 암이 의심되는 경우엔 암 스크리닝을 돕기 위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증상이 있는 경우엔 암의 근원을 찾는 것을 돕기 위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종양표지자 검사 결과 수치는 어떤 의미일까?
항
종양표지자 검사는
어떤 항목을 체크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