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LIVE GC Labs # MEDICAL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 (HSV) 1형과 2형 검사종류와 결과 수치 해석 2022-08-17

헤르페스감염증이 무엇인가요?

헤르페스바이러스 감염증(Herpesviral infection)은 헤르페스바이러스가 피부와 점막에 감염을 일으켜 수포(물집)가 발생하는 병으로, 한번 발생한 뒤에는 평생 보유하게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유전적, 생물학적 유형에 따라 8종으로 구분되는데, 대표적인 것은 단순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제 1형(HSV-1)과 제2형(HSV-2)입니다. 


1형(Herpes Simplex Virus-1) : 구순 단순포진으로 어렸을 때 대부분 감염되는데, 병변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 짧은 시간 동안 주로 입술 주위, 코, 뺨, 턱에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나갑니다.

2형(Herpes Simplex Virus-2) : 성기 단순포진으로 주로 허리 아래 감염을 일으키고, 성기 부위에 발생하는 음부포진이 특징입니다.


어떤 검사를 해야하는 건가요?

감염여부 진단에 있어 가장 민감한 방식은 피부, 수포 등의 병변에서 채취한 검체를 이용한 바이러스

배양 혹은 PCR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현재 병변(증상)이 있을 때에만 양성 판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이 검사의 결과는 병변이 진행중인 때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병변이 있을 때 - Swab Test 

(1) 바이러스 배양 (Virus Culture)

검체의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감수성이 있는 샘플 세포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키고, 검출 가능한 수준에 도달하도록 성장시키고 복제하는 방법입니다.

(2) 핵산증폭검사 (Nucleic-acid amplification tests, NAATs)

검체에 있는 적은 양의 바이러스 DNA 혹은 RNA를 대량으로 증폭시켜 검출해내는 중합효소 연쇄반응(PCR) 검사입니다. 소량의 유전물질로부터 염기 순서가 동일한 유전물질을 많은 양으로 증폭할 수 있어 감염성 질환이나 유전질환을 진단하는데 유용합니다.

무증상인 헤르페스 감염의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해낼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직접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헤르페스에 대한 항체인 HSV IgM, igG를 감지해내는 검사입니다.


병변이 없을 때 - Blood Test 항체검사 

 1) Herpes IgM Test - 현성 감염 체크

IgM 검사는 감염이 발생한 직후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형성되는 지속기간이 짧은 항체인 HSV IgM을 감지합니다. 보통 IgM항체만 검출될 경우, 최근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Herpes IgG Test - 과거 감염 체크

IgG 검사는 감염이 발생한 후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형성되는, 지속기간이 긴 항체인 HSV IgG를 감지합니다. IgM, IgG가 함께 혹은 IgG만 검출될 경우, 오래전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검사의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문헌 참고

01. CDC Public Health Image Library(HSV)

02. CDC(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Treatment Guidelines, 2021 | MMWR (cdc.gov))

03. CDC(Genital Herpes - CDC Detailed Fact Sheet)

04. Verywellhealth(What Does a Positive Herpes IgM Test Result?)

05. 국가건강정보포털(헤르페스감염증)

06. 녹십자의료재단(검사항목조회)